경남고성군 하이면 향로봉 (2018-04-15 10:30)

4 hours
April 24, 2018
April 2018

near Waryong, Gyeongsangnam-do (South Korea)

푸르름이 한창인 4월 15일 고성 운흥사 사찰을 감싸고 있는 향로봉 등산에 나섰습니다.
이번 산행은 운흥사를 기점으로 천진암, 낙서암, 향로봉으로 올라 점심 식사를 한 후 월부산 방향으로 하산하여 운흥사를 참배하는 순으로 등산을 하였는데 거리는 약 6km 휴식과 점심시간 포함하여 4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운흥사

대웅전 앞에는 커다란 펼침막에 운흥사 영산재와 산사음악회를 한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습니다. 2018. 4. 18. (수) 11:00부터 시작되는 영산재는 해마다 웅장하게 열리고 이날에는 보물 제1317호 ‘운흥사 괘불탱 및 궤’가 공개되는 날로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천진암

전날 내린 비로 운흥사 계곡에는 시원한 물소리가 요란합니다. 마지막 벚꽃이 여기저기에 흩어져 피어있고 나무는 새싹이 돋아나 푸르름이 시작됩니다. 이름 모를 봄꽃들이 만발한 계절이 꼭 여름철 같은 기분입니다.

낙서암

계곡길이 끝나는 지점에 천진암이 숲속에 파묻혀 조용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잠시 경내를 살펴보고는 곧바로 숲속 언덕길을 힘들게 오릅니다. 500여 미터 올라가니 낙서암이 나타납니다. 낙서암 입구는 기와로 만든 용머리가 입구를 지키고 있는데 신비롭기만 합니다. 경내에는 온갖 꽃이 만발하고 암자 안쪽에서 두런두런 소리가 들립니다. 의상대사가 창건했다는 이 암자의 주변에는 보리수나무가 많이 자생합니다.

전망대

왼쪽 등산로는 새로 개척된 등산로, 하이면 애향단체에서 이곳저곳에 안내판을 설치하여 등산객들이 안전한 등산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9부 능선에는 전망대가 있는데 이곳 소나무의 모양새가 꼭 옛 산수화에 나오는 모양입니다.

PictographBridge Altitude 1,827 ft

애향교

능선을 걷는 등산로에는 비로봉, 상두바위를 지나서 애향교가 나타납니다. 이 철교도 하이면 애향회에서 만든 듯합니다.

향로봉

쉬엄쉬엄 2시간 만에 향로봉 정산에 도착합니다. 정상에는 기다란 바위에 향로봉이라고 새겨져 있고 해발 579m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커다란 정자가 한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등산객 일행들 두 팀이 자리를 잡고 맛있는 음식들을 가득 펼쳐놓고 점심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경남 고성군의 하이면 와룡리와 상리면 동산리 경계에 있는 산이며, 동서 방향의 능선이 서쪽 무이산(546m)과 수태산(575m), 동쪽의 봉암산(436m)과 사천시 와룡산으로 이어집니다. 주변의 평평한 바위에서 김밥으로 간단한 점심을 먹고 북쪽으로 하산을 하는데 하산 거리도 꽤나 길어 운흥사 쪽으로 내려오니 오후 2:30분 정도로 약 4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